Home      Contact Us      Site Map
한글판
Home > PIC E-Newsletter > 한글판

PED 예방 요령

 
PED
PED 예방 요령
 
지난 2013 5월부터 시작된 PED의 유행은 미국 양돈산업에서 농장이 실시하고 있는 차단방역에 대해 재평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차단방역의 핵심 목표는 질병을 유발하는 미생물의 유입을 차단하는 것이고, 이것을 "생물학적 배제"라는 용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PED 바이러스는 분변-경구로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고, 수일 동안 감염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감염된 돼지가 배설한 분변에 오염된 어떠한 물체라도 PED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날씨가 추워지고 PED의 유행이 더욱 우려되는 요즘 농장에서 고려해야 하는 위험요소와 차단방역 요령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후보돈 입식
기존 돈군과 완벽하게 구분, 격리되고, 기존 번식돈군에 편입되기 전까지 임상관찰과 실험실적 진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PK는 고객에게 안전한 후보돈 공급을 위해 매 선발 시점과 종돈 상차 시점에 돈군의 임상증상 확인,
          PED 항원검사, 간이키트검사를 통해 PED 음성임을 확인 한 이후 분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분뇨처리와 액비살포
분뇨처리와 액비살포에 관련된 모든 차량, 기구, 장비와 사람은 PED 바이러스에 오염되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농장의 돼지는 앞서 언급된 사물 또는 사람과 일체 접촉이 없어야 합니다.
3. 사료
최근에 수행된 연구(Dee, et al, 2014)는 사료가 PED 감염의 위험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단지 우려가 아닌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료 제조 공정, 화학 처리 과정, 동물 유래 물질의 사용, 그리고 사료를 다루는 사람과 차량에 대해 재평가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농장 상황에 맞는, 사료에 의한 PED 감염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수의사 또는 사료영양학자와의 논의가 필요합니다.
4. 돼지의 이동
돼지를 이동시키는데 사용되는 트레일러, 트럭, 운전기사, 유도로, 그리고 관련 기구들 모두를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것이라도 분변에 오염될 수 있고, 일단 오염되었다면 세척, 소독하고, 건조시켜야 합니다.
5. 농장으로 들어오는 사람과 각종 기구, 장비들
농장으로 들어오는 모든 것은 오염되었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청결구역과 오염구역을 구분하고,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 바닥에 선을 그어 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농장을 관리하는 수의사가 권장한 차단방역 절차를 지켜야 합니다.
6. 폐사축 처리
외부 공동처리 업체를 이용한 폐사축 처리는 동일 차량에 의한 농장간 PED 전파 위험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퇴비화, 소각, 매몰 방법으로 농장 내부에서 처리하는 것이 덜 위험합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PIC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